서혜영  HYE YOUNG SEO

isola project 3

 22 Apr - 10 May. 2020

Eulji-ro

isoal project III 

 

크기나 부피를 뜻하는 접미사인 -집

바둑에서의  집은 한 색의 바둑돌로 둘러싸인 빈 점으로 구성된 영역을 가리키는 말이다.

상대편이 들어올 수 없는 빈자리이며 자신의 돌로 둘러싼 안쪽의 공간이다

집을 지을 때 처음에는 서로 다른 공간에 터를 잡아 사이좋게 집을 지어나가더라도 나중에는 같은 공간을 두고 벌이는 다툼의 경계선에 서게 된다.

결국 움직일 수 있는 길을 모두 막아 집을 많이 만드는 것이 승리의 조건이다.

 

을지로 한가운데 위치한 상업화랑은 나에게는 공간보다는 장소로 과거의 역사적 지정학적 위치와 특이성 그리고 현재 진행중인 상황에 더 관심을 갖게 되면서 isola project를 준비하게 되었다. 

도시는 끝없이 증식하는 유기체와 같다. 성장하고 확장하고 쇠락하고 멈추기도 한다.

한때 을지로는 국가주도의 도시개발의 코어가 되어 입체적 도시계획과 야심찬 구조물이 지어지려 했으나 혼돈의 시기는 창조적인 노력을 미완의 프로젝트로 남게 하였고 체계적인 성장이 아닌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서울 한가운데 자급자족의 생산적 기능을 가진 산업유산의 장소를 만들어 내었다.

이제는 세월의 흔적을 지울 수는 없으나 오랜 시간으로 축적된 정보적 경험과 그곳을 지켜온 이들 간의 독특한 네트워크는 새로운 문화적 공간을 만들어 내면서 많은 가능성을 지닌 여백의 공간이 되어 가고 있다.

 

도시역시 성장을 멈추면 사라지게 된다. 

모든 길을 열어둔 공간으로

지금은 없어졌지만 남은 흔적으로 남지 않기를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다툼의 경계선에서의 도시는 위태롭다. 


isola project -  isola는 이탈리아어로 섬을 의미하는 여성형 명사 

고립과  분리를 의미하는 영어의 isolation에서 온 island를 뜻함 

 

전통적인 미술관의 페쇄적 구조에서 벗어나 일상을 예술의 전시공간으로 확장한 형태의 작업.일상의 장소에서 진행되는 isola project는 기억과 경험으로 어느 한사람에게만 귀속되는 닫힌공간이 아닌 소유와 공유의 간극과 경계사이에서 만들어지는 새로운 공간이다. 누구에게나 열려있지만 누구에게도 속하지 않는다. isola project 는 잠시 그곳을 점유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