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신정균, 정성진, 윤보경





디지털 블랙아웃과 관련하여 참여 작가들의 작품을 살펴보면, 윤보경 작가는 데이터의 활용하는 인간의 긍정적 측면을 미디어 아트를 통해 이야기합니다. 그녀의 작품은 데이터가 우리의 삶에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탐구하며, 디지털 기술과 예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시합니다. 윤보경 작가는 데이터의 창조적 활용과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우리가 디지털 블랙아웃에 대비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신정균 작가는 데이터 분류와 보관의 문제에 대해 주목합니다. 그의 작품은 데이터의 수집, 분류, 보관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위험성을 탐구합니다. 데이터의 무분별한 수집과 부적절한 보관은 개인 정보 보호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웁니다. 신정균 작가는 이러한 문제를 예술을 통해 시각화하고, 우리가 데이터를 다루는 방식과 정책에 대한 재고와 개선을 촉구합니다. 정성진 작가는 데이터 중독에 대한 이슈에 주목합니다. 그의 작품은 데이터의 이동과 교환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갈등을 다룹니다. 데이터 중독은 데이터의 소유권, 접근성, 제한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이를 예술을 통해 탐구합니다. 정성진 작가는 이러한 이슈에 대한 인식과 토론을 유도하며, 데이터 중독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촉구합니다. 이러한 작가들의 작품은 각자의 시각과 주제를 통해 디지털 블랙아웃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예술적인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디지털 블랙아웃의 가능성과 위험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고, 예술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해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작품은 우리에게 다양한 관점과 사고를 제공하며, 데이터와 디지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넓혀줍니다.